[2023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아바타 제작 툴과 SDK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프롬서울’

입력 2024-01-02 17:11   수정 2024-01-02 17:12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프롬서울은 EDEN이라는 멀티 버추얼 플랫폼에 호환되는 아바타 제작 툴과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최현세 대표(27)가 2022년 4월에 설립했다.

최 대표는 “메타버스 게임 및 플랫폼의 깊은 유저이자, 석사 때는 메타버스와 관련된 다수의 프로젝트를 했던 학생으로 메타버스 내에 ID로 사용되는 아바타 사용과 제작에 대한 문제들을 풀고자 창업하게 됐다”며 “많은 버추얼 플랫폼의 고객들과 개발자들이 더 편하게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고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반 고객들은 프롬서울 제작 툴을 통해 누구나 쉽게 본인만의 아바타를 꾸밀 수 있으며 여러 플랫폼에 호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나 개발자 고객들은 SDK를 통해 더 쉽게 아바타 시스템과 콘텐츠를 구축해나갈 수 있습니다.”

최 대표는 “쉽게 다양한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아바타를 제작할 수 있는 것이 프롬서울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3D 게임, 버추얼 분야가 발전함에 따라 아바타 판매 시장도 굉장히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아바타 시장은 기성의 네이버 스토어나 쿠팡과 다를 바 없이 그저 2D 기반의 마켓플레이스로 단순 아바타 파일의 구매 기능만 제공합니다. 이렇게 구매한 아바타는 소비자가 다른 버추얼 플랫폼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Unity를 통한 처리 소비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립니다. 적게는 2시간 길게는 10시간 이상을 아바타를 재가공해서 올리곤 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보고 저희는 현재의 아바타 마켓플레이스 모델은 ‘배송이 되지 않는 쿠팡’이라고 생각합니다. 구매한 상품을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마켓플레이스의 최대 강점인 만큼, 아바타 마켓플레이스에서도 저희의 제작 툴 기술을 통한 손쉬운 구매와 편집 그리고 사용의 유저 흐름이 매우 큰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롬서울은 현재 국내에서는 VRChat 유저와 버추얼 스트리머 들을 대상으로 마케팅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지난달 라스베가스 MWC2023과 같은 해외 전시회와 다양한 PoC 및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베트남, 싱가포르 등의 진출 역시 동시에 준비하고 있다.

프롬서울은 법인 설립 때 프리 시드를 유치했으며 9월부터 Seed 투자 라운드를 시작했다. 올해 말에서 내년 초 중으로 시드 투자를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창업 후 최 대표는 “무엇보다 우리와 유사한 서비스를 하는 플레이어가 국제적인 규모에서는 흔치 않다”며 “그렇다 보니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고객이나 수요사가 ‘이런 서비스를 그동안 찾고 있었다’ 또는 ‘EDEN 덕분에 불편함을 해소했다’라는 피드백을 받을 때”라고 말했다.

프롬서울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서울대 캠퍼스타운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서울대 캠퍼스타운사업단은 관악구, 서울시와 함께 대학의 인력과 기술을 지역으로 확산해 관악구 일대를 창업 밸리로 조성하고 있다. 사업단은 인근 지역인 대학동, 낙성대동을 양대 거점으로 거점센터를 마련했다. 이를 구심점으로 서울대의 인력과 기술력, 창업 인프라를 활용해 다양한 창업 프로그램과 지역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에는 창업 공간이 무상으로 제공되며 정기 기업설명(IR)과 데모데이 참가 지원, 서울대 교수진 기술 연계, 홍보, 경영·법률 맞춤형 컨설팅, 입주기업 커뮤니티 활동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최 대표는 “투자 유치부터 회사 운영에 필요한 멘토링, 법률 자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프롬서울은 5명의 풀타임 멤버와 1명의 파트타임 멤버가 함께하고 있다. 최 대표는 “서울대, 카이스트, 한양대 출신의 개발팀과 풍부한 경력을 쌓아온 디자이너, 그리고 운영진이 함께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최 대표는 “서비스의 ‘찐팬’ 고객을 1000명 유치하는 것이 1차 목표”라며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SDK 수요사를 늘려 3D 종합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2년 4월
주요사업 : EDEN 멀티 버추얼 플랫폼 호환 아바타 제작 툴 및 SDK
성과 :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SM엔터테이먼트 PoC, 베트남 VTC Online PoC 등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